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9년 8월에 설립되었다. 공인원은 설립목적 달성을 위하여 이사회, 운영위원회, 서울어코드위원회, 자문협의회, 공학교육인증평의회(EAC), 컴퓨터·정보(공)학교육인증평의회(CAC), 공학기술교육인증평의회(ETAC) 등의 기구를 가지며, 운영위원회 산하에는 인증사업단, 기획위원회, 국제협력위원회,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 사무처가 있다.
- ABET을 모델로 하여 1999. 8. 설립
- 공학공동체에 의한 자발적 기구(NGO)
-
전문학회, 정부기관, 공학한림원, 산업체 등
-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한국공학교육학회(KSEE)
- 전문학회, 공학한림원, 산업체 등
- 인증받은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하는 제도적 장치
-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
- 인증받은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
-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에 의한 인증은 강제성이 없이 자발적으로, 희망대학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인증기준을 만족시키는 공학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된 프로그램에 대하여 인증을 부여한다. 경직된 인증기준을 적용함으로써 공학교육을 규정화, 고정화시키는 것을 배제하고, 공학 프로그램의 혁신적이고 실험적인 노력을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인 개선하도록 유도한다. 인증결과에 따른 대학/프로그램의 서열화는 지양하며, 인증프로그램(소속 대학)의 목록만을 공개한다.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주요행사로는 인증평가 활동, 워싱턴어코드 회원국 인증기관의 상호교류 활동, 평가자/평가위원 워크숍, 정책기획, 대외홍보, 국제협력과 공학교육 연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