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포럼은 2005년 9월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 구축사업의 성과를 홍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공학교육연구포럼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다가 2009년 1월부터 공학교육인증포럼으로 그 명칭이 변경되었다. 공학교육인증포럼은 공학교육인증과 관련된 문제점 및 부족사항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고, 더 나은 공학교육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포럼에는 인증과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는 교수 및 전국 대학의 공학교육연구혁신센터의 연구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포럼을 통하여 학습성과 평가방법, 공학교육에서의 문제중심 학습(Problem-Based-Learning), 팀워크 기술 등 한국공학교육연구센터 구축사업의 각종 성과가 여러 대학에 확산되었다.
주제1. 싱가포르의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 사례
주제2. 공학교육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 방안
주제3. 인상주의가 만들어 낸 시각 혁명
주제4. Virtual Laboratory for Concrete Structures
주제5. 공학설계와 의사소통 통합 교육
주제1. ABET Symposium/Workshop 참가 후기
주제2.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수상자 해외견학 사례
주제3. 홍익대(세종) 교과기반평가 운영 예시: 화학공학 프로그램
주제4. Global 기업, 우수(화공)엔지니어 확보 전략
주제5. 중앙대 화학신소재공학부 교과기반평가 운영사례
주제1. 공학교육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 방안
주제2. 캐나다 기계공학 프로그램의 교과기반평가 운영사례
주제3. 대구대 전자제어공학전공 교과기반평가 사례
주제4.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 객관성과 시행의 편의성 확보
주제5. 제11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소개
주제1. Industry 4.0 and 공학교육혁신
주제2. 고등교육 경쟁력 제고방안
주제1. 미국 공학교육학회(ASEE 2016) 참관 후기
주제2. CAC 인증제도 운영성과 및 개선방안 연구
주제3. 공학교육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 추진방안
주제4. 2017년 인증기준 및 판정가이드 설명
주제1. 캡스톤 디자인 해외 운영사례
주제2. 해외 공학교육인증제도 비교 분석
주제3. 교과기반평가 운영 모델 : 기계공학
주제4. 교과기반평가 실행모델 개발 : 토목공학분야
주제1. 영남대학교 기계공학심화 프로그램 교과기반평가 적용 사례
주제2. 융합공학교육을 위한 ‘다학년 연구 프로젝트’ 교과목 운영사례
주제3. 융•복합 공학교육인증기준과 프로그램 운영사례
주제4. 제10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설명회
주제1. 상상 이상의 미래
주제2. 2016년도 공학교육 정책방향
주제3. 제조업 혁신 3.0과 산업인력 양성
주제4. 공학교육혁신 3.0 :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공학교육 방향
주제5.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주제1. 기술사제도 현황과 향후 발전방안
주제2. Washington Accord 회원국의 공학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사례 및 국내 공학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 방안
주제3. 프로젝트 기반 서비스 학습
주제4. 교과기반평가 적용을 위한 도구 개발 사례
주제5. 컴퓨터공학 프로그램에서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사례
주제6. 대학의 핵심역량에 기반한 Soft Skill 진단도구 개발
주제1. 공학교육인증 기반 NCS 교육과정
주제2. Design Thinking 기반 창의설계활동 운영사례
주제3. 교과기반평가 운영 사례 : 인제대 기계자동차공학
주제4. 교과기반평가 운영 사례 : 군산대 건축공학
주제5. 교과기반평가의 장단점 : 대구대 전자제어공학 사례를 중심으로
주제 1. 교과기반평가의 이해
주제 2. 교과기반평가 적용 사례 : 영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심화 프로그램
주제 3. 공학인증 운영 사례 : 목포대학교 정보보호심화 프로그램
주제 4. 단일인증프로그램 운영사례 : 금오공과대학교
주제 5. 제9회 학생포트폴리오경진대회 설명
주제 1.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주제 2. 단일인증프로그램 운영사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주제 3. 인증프로그램 운영사례 : 안동대학교 심화기계설계공학 프로그램
주제 4. 단일인증프로그램 운영사례 : 금오공과대학교
주제 5. 교과기반평가 적용사례 : 중앙대 화학신소재공학부
주제 1. 인증운영 사례 - 재료공학 프로그램의 설계교과 운영방안
주제 2. 공과대학 혁신방안 이행계획
주제 3. KoreaTech장기현장실습 제도 IPP와 공학교육인증
주제 4. 교과기반평가 운영 사례 -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프로그램
주제 1. 서울과기대 제품설계금형심화 프로그램 인증운영 사례
주제 2. 교괴기반 평가 운영 사례 - 영남대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
주제 3. QFD를 이용한 CEA 교육과정 설계방안
주제 4. 공학교육인증평가의 단계별 과정 분석
주제 1. 동아대 토목공학심화 프로그램 공학인증 운영사례: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체계를 중심으로
주제 2. 교과기반 평가 적용 방안
주제 3. NSC(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소개: 공학교육인증제도와 연계하여
주제 4. 화학공학 분야 이수체계 모델에 관한 연구
주제 5. 제8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소개
주제 1. 공학인증 운영 사례: 홍익대(세종) 교양 및 MSC 교과목 운영
주제 2. 교과기반 평가(course-embedded assessment)의 의미와 방향
주제 3. 교과기반 학습성과 평가 방안 사례(토목공학 분야)
주제 4. 조선해양공학 분야 이수체계 모델
주제 5. 산업공학 분야 효율적인 이수체계와 준수 방향
주제 1. 창조경제시대에 공학교육이 나아갈 방향
주제 2. 공학교육인증제도 : 현재와 미래
주제 3. 공학교육의 미래설계
주제 4. 교육어코드와 공학교육의 국제등가성
주제 1. 공학교육인증개선 현황 및 방향
주제 2. 제7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설명회
주제 3. 동국대학교 컴퓨터공학심화프로그램 인증 운영 사례
주제 4. Ingenuity, Engineering
주제 5. 창의융합프로그램 운영 사례
주제 1. 컴퓨터공학 분야 이수체계 모델링 방법
주제 2. 전자공학 분야 이수체계 모델
주제 3. 건축공학 분야 이수체계 모델
주제 4. 신소재공학 분야 이수체계
주제 5. 토목공학을 위한 표준 교과과정과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
주제 6. 기계공학교육 이수체계 연구
주제 1. 인증기준 개정 내용
주제 2. 광운대 화학공학 프로그램 인증운영 사례
주제 3. 부산대 기계공학 프로그램 인증운영 사례
주제 4. 단일 인증프로그램 전환 전략, 융복합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방안
주제 1. 공학교육인증 평가체계에 대한 인식 분석
주제 2. 단일 인증프로그램으로의 정책 전환
주제 3.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전자공학)
주제 4. 제6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설명회
주제 5. 제4회 Solar Car 경진대회 설명회
주제 6. 공학교육인증절차 개선안에 대한 공청회
주제 1. 건축공학분야 교과목 이수체계 모델 및 선후수 이수체계
주제 2. 단국대학교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 시스템 운영사례
주제 3. ABEEK 단일트랙 운영사례 : 경북대 심화전자공학프로그램
주제 1. 금오공대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사례
주제 2. 연세대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사례 소개
주제 3. 전북대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사례
주제 1. 공학교육 방향의 변화
주제 2. 충남대 공학인증 운영 현황
주제 3. 성균관대 공학교육인증제 운영사례
주제 1.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주제 2. 한국공학교육인증원 현황과 발전방안
주제 3. 공학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주제 4. 공학교육인증과 기술사제도 연계방안
주제 5.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공학인재
주제 1. 이화여대 전자공학 프로그램 인증제 운영사례
주제 2. 한남대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 운영사례
주제 3. 제5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설명회
주제 1.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컴퓨터공학)
주제 2. 기계공학교육 선진화를 위한 합리적 이수체계 연구
주제 3. 프로그램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확립과 운영
주제 4. Web기반 학습성과 평가 및 학생관리 솔루션
주제 1. 서울시립대학교 공학인증전산시스템 사례
주제 2. 동국대학교 공학교육운영 전산시스템
주제 3. 공학인증전산시스템에서의 교과이수 체계 운영사례(명지대)
주제 4. 공학교육인증 지원 전산시스템상의 설계포트폴리오 운영사례(광운대)
주제 1.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도구로서 공학교육인증제 도입 효과
주제 2. 체계적인 입문설계-요소설계-종합설계- 단계별 공학설계교육 시스템의 구축
주제 3. 설계교과목 운영 사례
주제 4. 간담회를 위한 사전 설문조사 분석결과 발표
주제 1.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CQI 사례
주제 2.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토목공학 분야) 추진계획
주제 3.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신소재공학 분야) 추진계획
주제 4.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컴퓨터공학 분야) 추진계획
주제 5. 기계공학교육 선진화를 위한 합리적 이수체계 연구 추진계획
주제 6.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확립과 운영 추진계획
주제 7. 인증실효성 확보방안 연구 추진계획
주제 8. 제4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소개
주제 1.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CQI 사례
주제 2.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토목공학 분야) 추진계획
주제 3.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신소재공학 분야) 추진계획
주제 4.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컴퓨터공학 분야) 추진계획
주제 5. 기계공학교육 선진화를 위한 합리적 이수체계 연구 추진계획
주제 6.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확립과 운영 추진계획
주제 7. 인증실효성 확보방안 연구 추진계획
주제 8. 제4회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소개
주제 1. ABET Engineering Accreditation : A View from Both Sides
주제 2. 인증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발생하는 자체 평가 실수, 융합과정을 위한 공학인증적용 방안
주제 1. 공학교육인증과 학생평가 : 기준과 현실 그리고 비전
주제 2. 학생대상별 평가방법 및 상담 현황(단국대)
주제 1. 조선대학교 공학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평가 사례
주제 2. 프로그램 교육목표(PEO) 평가시스템 모형
주제 1. 공과대학 공통 교과목 운영 및 CQI 사례
주제 2. 교과목 E-portfolio와 Class 2.0 사례
주제 3. 조선대학교 전문교양, MSC, 공학설계 이수 보장체계 및 문서화
주제 4. 제 3회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소개
주제 1. 2009년도 자체평가보고서 양식 설명
주제 2. 피평가기관에서 본 자체 평가보고서 작성에서의 문제
주제 1. 전문교양, MSC 운영 CQI(사례)
주제 2. 인하대학교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CQI 사례
주제 1. e-portfolios for student learning, institutional effectiveness and beyond
주제 2. 21세기 과학기술자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의 내용과 방향
주제 1. 미국 대학의 공학교육혁신 방향 - MIT, Rowan, Harvey-Mudd College
주제 2. 일본 오까야마 대학 인증평가 참관보고
주제 1. 2008 제 2회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소개
주제 2.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주제 3. 교과목 포트폴리오 우수사례
주제 4. 학생 포트폴리오 우수사계
주제 1. 2008 현장방문평가 대비
주제 2. 학습성과 평가방법 사례발표
주제 1. 의과대학 인정평가 현황과 과제
주제 2. 설계교육을 위한 평가
주제 1. 퍼시픽 대학교 기계공학 프로그램의 ABET 인증평가 사례
주제 2. 일본 기술자 교육 인정 기구의 의의와 향후 전개
주제 1. 자체평가보고서 작성법
주제 2. 성균관대 인증사례
주제 3. 해외 공학교육연구 논문
주제 1. 루브릭이란 무엇인가?
주제 2. 개인별 학습성과 측정표
주제 3. 연세대학교 학습성과 평가법 사례
주제 1. KEC2005 시범운영사례 - 건국대학교
주제 2. KEC2005 시범운영사례 - 한밭대학교
주제 3. 공학윤리 학습성과 평가법 해외사례
주제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사례조사
주제 2. 학생 학습성과 관리 s/w(E-Portfolio)
주제 3. 삼성전자가 바라는 인재상
주제 1. 팀워크 기술 Ⅰ
주제 2. 팀워크 기술 Ⅱ
주제 1. Effective, Efficient, Direct Assessment of programmatic Outcomes
주제 2. Counting down to 2004: Some Insights and Strategies for Satisfying TC2K While There is Still Time
주제 3. Will ten pounds fit into a five pound bag?(US military academy)
주제 1.공학교육에서 문제중심 학습
주제 2. Tools for Using Course-Embedded Assessment to Validate Program Outcomes and Course Objectives
주제 3. Using Learning Objectives for Course Design and Curriculum Improvement
주제 1. Development, Assessment and Implementation of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 and Program Outcomes of BSEE Program
주제 2. Setup of a Course Level Assessment for ABET 2000
주제1. 미국 미시간 공과대학 공학인증 준비 및 평가 사례
주제 1. ABET Best Practices: Results from Interview with 27 Peer Institutions
주제 2. Matching Assessment Methods to Outcomes: Definitions and Reserch Questions
주제 1. 학습성과 평가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