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연구센터 1단계 구축사업(2002.12 ~ 2007.05)
분야 | 과제 | 추진일정(연도별) | ||||
---|---|---|---|---|---|---|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4차년도 | 5차년도 | ||
2002.12 -2003.7 |
2003.8 -2004.5 |
2004.6 -2005.5 |
2005.6 -2006.5 |
2006.6 -2007.5 |
||
5개 대학 50명 |
8개 대학 81명 |
11개 대학 83명 |
12개 대학 80명 |
24개 대학 153명 |
||
공학 교육체제 |
수요자 요구사항 조사 |
서울대 | ||||
한국형 인증기준개발 |
서울대 | 서울대 | ||||
학생포트폴리오 | 동국대 | 동국대 | 동국대 | 동국대 | 동국대 | |
교수/ 학습법 |
문제중심 학습법 |
연세대 | 연세대 | 연세대 | 연세대 | |
팀웍기술 | 부경대 | 부경대 | 부경대, 동아대, 창원대, 한국해양대 |
|||
실험계획법 | 서울대 | 서울대 | 서울대 | |||
설계교육 | 입문공학 설계 |
영남대 | 영남대 | 영남대,공주대, 강릉대 |
영남대,공주대, 강릉대 |
영남대,공주대, 강릉대,건국대, 경남대,국민대, 충남대 |
복합제설계 | 동국대 | 동국대 | 동국대 | 동국대 | 동국대,군산대, 한양대 |
|
설계창의성 | 성균관대,연세대 | 성균관대,연세대 | 성균관대,연세대 | 성균관대,연세대 | ||
교육평가 | 강의평가 | 명지대 | 명지대 | 명지대 | ||
학습성과평가 | 고려대,명지대 | 고려대,명지대 | 고려대,명지대 | 고려대,명지대, 성균관대,한양대, 인제대,연세대, 서울산업대, 아주대, 한밭대 |
||
학습성과 평가현황 |
광운대 | 광운대 | ||||
소양교육 | 전문교양 교과목개발 |
한국공학 교육학회 |
한국공학 교육학회 |
한국공학 교육학회 |
한국공학 교육학회 |
한국공학 교육학회 |
공학교육연구센터 사업 추진 연구 과제
추진 일정 | 과제 | 과제 책임자 |
---|---|---|
2007.9 - 2008.8 10개 대학 28명 참여 |
공학교육을 위한 PBL 및 Studio Learning 이론적 기초 | 연세대 |
Studio Learning 기법에 기반한 창의적 공정제어 설계 학습방법 개발 | 화학공학회 | |
Studio Learning 기반의 종합적 창의공학설계 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 | 기계공학회 | |
2008.11 ~ 2009.1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가이드북 개발 | 서윤호(고려대) |
PBL 수업 실행을 위한 가이드북 개발 | 강소연(연세대) | |
2009. 2 ~ 2009.12 | PBL 확산을 위한 허브 구축 | 강소연(연세대) |
공학교육인증 문서처리 전산화를 위한 표준 개발 | 이건영(광운대) | |
공학교육인증 평가를 위한 평가위원용 체크리스트 개발 | 김은미(호원대) | |
공학교육인증 JABEE 인정심사 사례 연구 | 이 원(숭실대) | |
공학기술교육인증에서의 졸업생 역량 실천모형 및 평가도구 개발 | 류철(동국대) | |
교원의 합리적 평가를 위한 공학교육업적 평가지표 개발 | 조형희(연세대) | |
공학설계교육 연구와 확산 | 송동주(영남대) | |
다중지능 기반의 창의력 증진 공학소양 교과목 개발 | 이승기(단국대) | |
2010. 4 ~ 2010.9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토목공학 분야) | 박성식(경북대) |
2010. 4 ~ 2010.9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신소재공학 분야) | 정대용(명지대) |
2010. 4 ~ 2010.9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컴퓨터공학 분야) | 정진우(동국대) |
2010. 4 ~ 2010.9 | 기계공학교육 선진화를 위한 합리적 이수체계 연구 | 송동주(영남대) |
2010.4 ~ 2010.12 |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학습성과 평가체계의 확립과 운영 | 신현상(서울산업대) |
2010.5 ~ 2010.12 | 인증실효성 확보방안 연구 | 송성진(성균관대) |
2011.4 ~ 2011.9 | AMS 활용을 위한 통계유형 자료 및 자체평가보고서 자료 산출 | 이원(숭실대) |
2011.8 ~ 2011.12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건축공학 분야) | 김형준(서울시립대) |
2011.8 ~ 2011.12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전자공학 분야) | 김정호(이화여대) |
2012.5 ~ 2012.12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산업공학 분야) | 홍성조(동국대) |
2012.5 ~ 2012.12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조선공학 분야) | 김도영(홍익대) |
2012.5 ~ 2012.12 | 공학기술교육인증 졸업생역량 평가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 원태현(동의과학대) |
2012.5 ~ 2013.2 | 공학전문학회 활성화 방안 및 공학교육인증절차 개선방안 연구 | 김문겸(연세대) |
2013.5 ~ 2014.1 | 효과적인 공학교육을 위한 이수체계에 관한 연구 (화학공학 분야) | 서양곤(경상대) |
2013.5 ~ 2014.1 | 융∙복합 교과과정 모델 개발 연구 및 교과목 중심의 학습성과 평가체계를 반영한 교육목표와 학습성과 평가 및 개선 체계 연구 |
홍성조(동국대) 김복기(광운대) |
2013.5 ~ 2014.1 | 평가자 교육체계 개선안 연구 | 김성곤(서울과기대) |
2014.7 ~ 2014.12 | 공학교육인증제도 성과분석 연구 | 강소연(연세대) |
2015.9 ~ 2016.1 | 해외 공학교육 인증제도 조사분석 | 김혜경(선문대) |
2015.10 ~ 2016.1 | CAC 인증제도 운영성과 및 개선방안 연구 | 한지영(대진대) |
연구센터 발간 교재
구분 | 교재제목 | 저자 | 발간년도(출판사) |
---|---|---|---|
1 | 공학기술과 인간사회 | 공학교육학회 | 2005(지호) |
2 | 알기쉬운 화학입문공학설계 | 강석호 외 6인 | 2005(아진) |
3 | 공학기술과사회 | 이장규, 홍성욱 | 2006(지호) |
4 | 공학입문설계 | 김길희 외 2인 | 2006(구미서관) |
5 | 공학과팀워크기술 | 안용식 외 4인 | 2006(J&C) |
6 | 공학문제해결입문 | 이경우 외 4인 | 2006(시그마프레스) |
7 | 공학기술과 경영 | 정재용 외 2인 | 2006(지호) |
8 | TRIZ 창의성은 과학이다 | 박성륜 번역 | 2006(인터비전) |
9 | 공학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법 | 류춘렬, 조성겸 | 2007(지샘) |
10 | 입문공학설계 | 최덕기 외 4인 | 2007(동우) |
11 | LEGO를 이용한 창의적 공학설계입문 | 김동헌 외 6인 | 2007(이지테크) |
12 | 공학교육을 위한 팀워크 Guide Book | 안용식 외 5인 | 2007(제이앤 씨) |
13 | 공학기술과 리더십 | 김석우,이상호 | 2008(지호) |
14 | 문제 중심 학습을 위한 problem, syllabus, teaching tips 모음집 |
민동준 외 4인 | 2004 |
15 | 복합학제 Case Study: 공정설계 및 경제성 | 동국대 복합학제설계팀 | 2004 |
16 | 복합학제 Case Study 사례집(1) | 2004 | |
17 | 복합학제 Case Study(2) | 2005 | |
18 | 창의공학설계 | 국민대 입문공학설계팀 | 2006 |
19 | 중급공학설계 | 강릉대 입문공학설계팀 | 2007 |
20 | 건설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공학입문설계 | 최현 외 3인 | 2007 |
21 | 공학복합학제 설계 | 동국대 복합학제설계팀 | 2007 |
22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교과기반평가의 이해와 적용 | 송동주 외 10인 | 2014(문영사) |
23 |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교과기반평가의 이해와 적용 개정판 | 송동주 외 11인 | 2016(문영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