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교육워크숍
공학설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공학주제 담당 교수들의 설계교과 운영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에서 공학교육연구센터는 2008년부터 공학설계교육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다.
설계교육워크숍의 진행 상황은 다음과 같다.
구분 | 개최일시 | 개최장소 | 워크숍 내용 | |
---|---|---|---|---|
발표내용 | 발표자 | |||
제1회 | 2008.9.19- 9.20 |
서강대학교 곤자가홀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입문설계 사례연구 |
송동주 (영남대) |
창의적 공학설계 교육 |
김용세 (성균관대) |
|||
공학전공별 종합설계교육 특성 비교 |
원윤재 (한국기술교육대) |
|||
캡스톤디자인 교육 운영사례 |
이희원 (서울산업대) |
|||
설계교육의 평가방법 개발: 공학 설계 교육의 사례조사 |
박찬일 (강릉대) |
|||
부산대 기계공학부 종합설계 사례 |
임오강 (부산대) |
|||
다학제간 융합설계 |
이상원 (성균관대) |
|||
설계과목 운영사례 |
송재원 (경북대) |
|||
“생활 속의 과학”을 주제로 한 아이디어 창출 중심 공학입문설계 교육 |
박진호 (영남대) |
|||
요소설계 사례발표-공정제어 |
성수환 (경북대) |
|||
설계교육에 대한 공학교육인증기준 설명 |
강준우 (인증사업단 부단장) |
|||
일본 공학설계교육기관 초청 워크숍 |
마쯔이시 (가나자와 공대 공학설계교육센터) |
|||
제2회 | 2009.9.18 -9.19 |
동국대학교 본관 3층 중강당 |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방법론 |
권성호 (한양대) |
설계창의성이란...?! |
김용세 (성균관대) |
|||
창의적 입문설계: Student Design Festival 사례 |
박강 (명지대) |
|||
다면적 입체설계능력 육성 교육 |
차성운 (연세대) |
|||
종합설계교육의 현황 및 방향 |
송동주 (영남대) |
|||
서울산업대 기계설계자동화공학부의 15년간의 종합설계교육 경험 소개 |
김정엽 (서울산업대) |
|||
공학설계방법론 |
이건상 (국민대) |
|||
산업체의 설계 사례 및 공학설계교육 방향에 대한 제언 Ⅰ |
김선기 수석 (삼성전자) |
|||
산업체의 설계 사례 및 공학설계교육 방향에 대한 제언 Ⅰ |
문경호 부장 (현대모비스) |
|||
설계교육 관련 인증기준 설명 |
이희원 (인증사업단 부단장) |
|||
MIT 공학설계교육 소개 |
천정훈 (MIT) |
|||
제3회 | 2010.10.8 |
인천 하얏트 리젠시 |
초중등교육 현장에 다가가는 공학설계 |
최정훈 (한양대 TIST 센터장) |
예술-과학기술 통섭과 창조성 |
심광현 (한국예술종합대 교수) |
|||
Capstone Design Conference 2010 |
송동주 (영남대 교수) |
|||
다학제, 국제간 종합설계 사례 |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
|||
3대륙 연결 국제공동 강의 "Global Product Development" 및 공학설계 교육현황 |
김종원 (서울대 교수) |
|||
‘퀵 트리즈’를 활용한 혁신 설계(Innovative Design Using ‘Quick TRIZ’ Process) |
이경원 (한국산업기술대 교수) |
|||
요소설계(전자공학 Program) 교과목 운영사례 |
김주형 (조선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공학교육인증기준 |
부준홍 (인증사업단 EAC 부위원장, 한국항공대 교수) |
|||
제4회 | 2011.11.11 | 서울 교육문화회관 가야금홀 | Back to Leonardo: Repositioning Engineering Design |
Bill Dresselhaus (홍익대 IDAS 교수) |
공학설계입문 교과목 강의사례 |
이종신 (충남대 공학교육혁신센터 초빙교수) |
|||
“관리형 PBL방식” 입문설계 교과내용 및 정착과정 |
정재동 (대구대 공대학장) |
|||
트리즈를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
신정호 (LG 책임연구원) |
|||
Capstone Design, 정점을 넘어 새로운 소통의 생태계로 |
허남수 (서울과기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공학교육인증기준 |
이원 (EAC부위원장, 숭실대 교수) |
|||
제5회 | 2012.7.13 | 서울교육문화회관 거문고 C홀 | 기업참여 종합설계 교과목 개발 |
송동익 (경북대 교수) |
문제중심학습(PBL) 이해 |
정현미 (안동대 교수) |
|||
건축디자인 스튜디오 PBL 수업 운영사례 |
이도영 (안동대 교수) |
|||
혁신적 디자인의 이해 |
나건 (홍익대 교수) |
|||
전산시스템을 활용한 산업체연계 종합설계 운영사례 |
황희윤 (안동대 교수) |
|||
복합학제적 종합설계 교과목 운영사례 |
이의수 (동국대 교수) |
|||
한동대 융합교육캠프 사례 |
김재효 (한동대 교수) |
|||
인포메카트로닉스 융합설계 교과목 개발 사례 |
김병서 (홍익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공학교육인증기준 |
이원 (EAC부위원장, 숭실대 교수) |
|||
제6회 | 2013.7.10 | 서울가든호텔 무궁화홀 | 종합설계 교육의 현황과 전망 |
송동주 (공인원 부원장, 영남대 교수) |
통합형 기초설계 교안 개발 및 설계studio 구축 사례 |
이수일 (서울시립대 교수) |
|||
토목환경공학과 공학입문설계 학습지도안 개발 |
김영욱 (명지대 교수) |
|||
공정 및 소재 중심 공학설계교육시스템의 구축 |
심재진 (영남대 교수) |
|||
창의적 융합설계 최근 동향 |
김용세 (성균관대 교수) |
|||
조선·해양플랜트 설계교육 사례 |
이규열 (서울대 교수) |
|||
Capstone Design 교육을 통한 산학협력실증 사례: 호서대 사례를 중심으로 |
김병삼 (호서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공학교육인증기준 |
부준홍 (공인원 EAC위원장, 한국항공대 교수) |
|||
제7회 | 2014.7.23 | 메이필드호텔 아이리스홀 | Creating Innovation and Innovators : Experience from Stanford and SAP |
한병욱 (SAPKoreaLtd. 전무) |
Introduction of Design Thinking Reframing Problems into Opportunities |
송동주 (영남대 교수) |
|||
프로세스기반의 기초창의공학설계 과제 훈련에 대한 사례 |
정원일 (경북대 교수) |
|||
화학공학 종합설계 운영사례 |
김창준 (경상대 교수) |
|||
신소재 공학 분야 특허기반 공학설계 교과 운영 사례 |
김재일 (동아대 교수) |
|||
Design-Centric Biomedical Engineering Program at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
김상호 (싱가폴국립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인증기준 설명 |
이원 (EAC부단장, 숭실대 교수) |
|||
제8회 | 2015.6.24 | 프레지던트호텔 슈벨트홀 | Design Thinking : “New Way of Innovation Education” |
박재호 (한국 Design Thinking연구회 회장/ 영남대 교수) |
연세대학고 기계공학부 창의설계프로젝트 교과목 운영사례 |
이종수 (연세대 교수) |
|||
충남대 링크사업을 통한 산업체 연계 종합설계 운영사례 |
이종신 (충남대 교수) |
|||
서울대 건축공학 종합설계 운영사례 |
강현구/김남회 (서울대 교수) |
|||
서울과기대 토목공학 종합설계 운영사례 |
김성곤 (서울과기대 교수) |
|||
동국대 산업시스템공학 종합설계 운영사례 |
홍성조 (동국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인증기준 설명 |
김종화 (공인원 인증기준위원회 위원장/목포대 교수) |
|||
제9회 | 2016.6.24 | 프레지던트호텔 슈벨트홀 | 자유학기제에서의 학교 메이커 교육 |
최경철 (예봉중학교 교사) |
디자인+기술 융합의 시대 |
송성일 (한서대 교수) |
|||
동국대 컴퓨터공학과 기초설계 운영사례 |
정진우 (동국대 교수) |
|||
캡스톤 설계관련 해외 사례 |
강동진 (영남대 교수) |
|||
발전적 캡스톤 디자인 운영사례 |
김학일 (인하대 교수) |
|||
설계교육 관련 공학교육인증기준 설명 |
박현빈 (공인원 인증사업단 CAC위원장/명지대 교수) |
|||
제10회 | 2017.3.10 | 프레지던트호텔 슈벨트홀 | Design Thinking 기반 Capstone Design 수업운영 사례 소개 |
송동주 (공인원 수석부원장/ 영남대 교수) |
서울어코드사업을 통한 산학협력 Capstone Design |
이강우 (공인원 사무처장/동국대 교수) |
|||
아이디어팩토리를 활용한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 |
이항수 (한라대 교수) |
|||
다학년 및 다학제 참여형 과정화된 비교과 Capstone Design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
김영탁 (경남과학기술대 교수) |
|||
Capstone Design 교과의 바람직한 결과 도출을 위한 프로젝트 운영사례 |
김진일 (동의대 교수) |
|||
제11회 | 2017.10.20 | 바비엥2 교육센터 그랜드볼룸 | Design Thinking 세계관과 4차 산업혁명 사례 |
이예지 (MYSC 선임컨설턴트) |
Moodle을 이용한 NCS 기반 강의 설계 |
허원 (공주대 교수) |
|||
공학교육에서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Flipped-Learning 설계모형 개발 |
한수민 (한국기술교육대 교수) |
|||
역설계를 통한 제품화 기반 공학 설계교육 운영사례 |
장원석 (건양대 교수) |
|||
게임개발 프로젝트를 이용한 해외-국내대학 간 학생협업 단기 캠프 사례 |
이강 (한동대 교수) |
설계교육 교(보)재 발간
제목 | 저자 | |
---|---|---|
교 재 (교보재) |
공학입문설계 |
송동주 외 6인 (영남대학교) |
교보재/설계 프로젝트 - 커피캔카 프로젝트 운용방법 - 태양전지 구동장치제작 - 생활 속의 과학 프로젝트 |
영남대학교 | |
공업통계학 실무 | 한국기술교육대 | |
Capstone design 학생매뉴얼 | 서울산업대 | |
창의적 시스템 설계 및 메카트로닉스 |
설계교육 관련 학술논문 발표
제목 | 저자 | |
---|---|---|
논문 |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공학입문설계 사례 소개' (공학설계교육워크숍 2008.9, 서강대학교 곤자가홀) |
송동주 (영남대학교) |
'공학입문설계 운영사례 소개' (대한기계학회 추계학술대회, 2008.11, 용평리조트) |
송동주 (영남대학교) |
|
'창의적 교육과 융합설계' (2007 SKKU 공학교육워크숍, 2007.11, 성균관대) |
김용세 (성균관대학교) |
|
'창의적 공학설계'(창의적 공학설계 세미나, 2008.2, 인천대) |
김용세 (성균관대학교) |
|
'설계 창의성 인지요소 학습연구 사례' (대한기계학회 생산 및 설계공학부문 춘계학술대회, 2008.6) |
이상원 외 2인 (성균관대학교) |
|
'창의적 공학설계 교육' (공학설계교육워크숍, 2008.9, 서강대학교 곤자가홀)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
|
'공학전공별 종합설계교육 특성비교' (공학설계교육워크숍, 2008.9, 서강대학교 곤자가홀) |
원윤재 (한국기술교육대) |
|
'메카트로닉스 캡스톤 디자인 교육사례: 서울산업대학교 기계설계, 자동차공학부의 경험' (추계학술대회, 2008.11, 제주도 라마다 호텔) |
이희원 외 2인 (서울산업대학교) |